본문 바로가기
알짜정보

코로나변이 증상 알아보기

by v열혈줌마v 2023. 8. 21.
반응형

방역지침이 완화되면서 국내여행은 물론이고 해외여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새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마스크를 다시 착용하는 모습도 많이 보이곤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 2급 감염병으로 방역당국은 코로나의 단계를 4급으로 전환할지에 대한 발표를 한차례 연기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추이를 보고 이번주 단계 전환여부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방역당국이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오미크론 XBB 변이바이러스가 나온데 이어 에리스(EG.5),  이번에 새로운 별명을 가진 피롤라(BA.2.86)라는 변이 바이러스도 발견했다는 내용입니다. 

 

 

코로나 새 변이바이러스 COVID-Omicron XBB

2023년 6월 1일 방역지침 경계단계에서 완화로 하향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지내는 등 일상으로의 회복이 된 듯 보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여전히 새 변이바이러스를 퍼트리고 있습

happy-ssong-83.happy-ssong.com

 

변이바이러스 특징

 

 

이번에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는 오미크론 변종 BA.2에서 파생한 BA.2.86으로 목성 근처에 있는 소행성 피롤라(Pirola)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처음 발견된 이 변종은 현재 미국과 영국, 덴마크 등 3개 국가에서 추가로 발견됐습니다. 

 

미국의 바이러스 전문가 제시 블룸박사는 BA.2.86의 분석 결과를 소개하는 슬라이드에서 

 

오미크론의 BA.2 하위 변종과 비교해 스파이크 단백질에 30개 이상의 아미노산 변화가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처음 오미크론 변종이 등장한 것과 비슷한 수준의 진화라고 설명했습니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다른 정상 세포에 달라붙어 침투할 때 사용하는 수단인데, 돌연변이 한 스파이크 단백질의 수가 많을수록 기존 면역체계나 백신등이 통하지 않아 감염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4개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발견된 것에 주목하고있습니다.

 

아직은 다른 우세종에 밀려 본격적으로 전파되고 있지는 않지만, 기존 우세종들의 확산이 끝나고 집단 면역체계가 약해진 이후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변종입니다.

 

다만 BA.2.86이 기존 변이들보다 더 빨리 퍼진다거나 심각한 증상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증거가 없는 상태입니다. 국내 감염병 전문가 들고 아직 알려진 위험성이 없는 만큼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일반인용

질병관리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일반인용 정보안내

ncv.kdca.go.kr

 

 

피롤라보다 앞서 확산 중인 에리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에리스의 증상

 

 

에리스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 발열, 미각이나 후각의 이상, 피로감, 콧물, 인후통 

 

기존 코로나 및 그 변종과 증상이 비슷하고 에리스만의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오미크론 변종은 경증이면 일반적인 해열제나 종합감기약으로도 충분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증상이 약한 편입니다. 그보다 증세 및 중증도가 약한 에리스는 일반적인 유행성 감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리스(EG.5)는 영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7월 31일 변종으로 지정된 이후 일상적인 감시 프로세스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일부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종 때처럼 EG.5의 확산이 오히려 코로나 확산의 안전한 종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감염 및 확산성이 높지만, 위험성이 낮은 변종이 활성화될수록 중증 위험도가 훨씬 높은 다른 변종들의 감염 및 발병률이 줄어들 것이라는 견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궁금증 바로가기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

 

미국 외 신규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도 보건당국과 방역 전문가들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다시 권장하고, 취약계층인 65세 이상 고령자들에게 부스터 백신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개방된 장소일지라도 1.5m의 거리를 유지하며,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마스크를 착용하고, 적절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나 재채기가 없는 무증상일 때에도 손을 자주 씻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외 감염병 정보도 확인하세요⬇️⬇️

 

 

해외감염병 NOW

해외감염병NOW, 국가별 감염병 예방 정보 검색 및 해외 감염병 정보 제공. 예방접종기관 안내

xn--now-po7lf48dlsm0ya109f.kr

제철음식 먹고 면역력 키우자!⬇️⬇️

 

 

8월 제철음식 효능 8월 축제 정보

입추는 이미 지났지만 여전히 연일 폭염주의보와 열대야로 힘든 여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땀을 많이 흘리며 몸이 지치고 입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기운을 회

happy-ssong-0501.happy-ssong.com

 

 

 

반응형